예지향
 
 
 
 
 
 
 
지방쓰기

지방이란 신주가 없을때 임시로 만든 조상의 표상이며, 지방의 규격은 (가로6cm*세로22cm)이며, 백지 한지를 사용한다
제사를 모시는 사람과 조상의 친속관계, 조상의 관직등을 나타내는 내용을 적으며, 제사 직전에 만들고, 마치면 소각한다비교적 간편해서 현대의 제상에 많이 쓰이며, 보통 한자를 쓰지만 한글로 쓰는 것도 예에 어긋나지 않는다.지방을 쓸때는 임시로 만든 위폐이기 때문에 신주(神主)라 하지않고 신위(神位)라 쓴다. 신위 = 신을 모시는 자리를 말하며, 신위는
고인의 사진이나 지방이 이에 해당한단. 신위 = 중국 고대부터 현대까지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신위의 상징이다.
(밤나무등을 둥근 직육면체(6cm*25cm)로 잘 다듬어 돌아가신 이의 친속 관계와 관직, 봉사자의 이름을 써서 사당에
모신다.



지방의 내용과 작성법(지방의 서식)


남자 조상
가능하면 위에서 아래로 다음과 같이 내려쓰며 지방의 구성은 모시는조상, 조상의 관직, 조상의 이름 조상의 자리 순으로 구성되며, 의미는 어떤 벼슬을 지낸 몇대 조상의 자리란뜻.

1) 모시는 조상顯(현) : 존경을 뜻한다.考(고): 돌아가신 아버지를 의미한다.
☞ 작성법
아버지 : 顯考(현고) 할아버지: 顯祖考(현조고) 증조할아버지 : 顯曾祖考(현증조고) 고조할아버지 : 顯高祖考(현고조고)
백부 : 顯伯父 형 : 顯兄

2) 조상의 관직
學生(학생) : 직명과 직급이 없는 경우 쓴다.
☞ 작성법
직명과 직급이 없는 경우 : 學生(학생) 직명과 직급이 있는 경우 : 직명· 직급이 있으면 그섯을 사실대로 쓴다.
禮山郡守(예산군수) 國會議員(국회의원) 大法官(대법관) 法學博士(법학박사)

3) 조상의 이름
府君(부군) : 제사 대상이 자신의 윗사람인 경우 이름 : 제사대상이 자신의 아랫사람인 경우

4) 조상의 자리
神位(신위) : 조상의 자리를 의미한다.

여자조상
지방의 구성은 모시는 조상 + 남편의 벼슬에 따른 봉작 + 성씨 + 조상의 자리 순으로 구성.의미는 어떤 성씨의 어떤
여성지위의 몇 대 조상의 자리란 뜻.

1) 모시는 조상
顯(현): 조경을 뜻한다. 枇(비): 돌아가신 어머니를 의미한다.
☞ 작성법
어머니: 顯秕(현비) 할머니: 顯祖秕(현조비) 증조할머니: 顯曾祖秕(현증조비) 고조할머니: 顯高祖秕(현고조비)
아내 : 顯亡室(현망실)

2)조상의 봉작
孺人(유인) : 일정한 봉작이 없는 경우에 쓰며, 봉작이 있는 경우 그 명을 쓰면 된다.
☞ 작성법
직명과 직급이 없는 경우 : 學生(학생) 직명과 직급이 있는 경우 : 직명· 직급이 있으면 그섯을 사실대로 쓴다.
禮山郡守(예산군수) 國會議員(국회의원)大法官(대법관) 法學博士(법학박사)

3)조상의 성씨
부인이 두 분 이상인 경우 구분하기 위해서 여자조상의 본관과 성씨를 쓴다.

☞ 작성법
密陽朴氏(밀양박씨)
全州李氏(전주이씨)

4)조상의 자리
神位(신위) : 조상의 자리를 의미한다.

한글 지방의 예

존경하는 어머님 신위
존경하는 아버님 신위

높으신 어머님 신위
높으신 아버님 신위
     
     
 
 
축문쓰기

축문이란 제사를 받드는 자손이 제사를 받는 조상에게 제사의 연유와 정성스러운 감회, 그리고 간략하게나마 마련한
수를 권하는 글이다. 특히 기제사에서 지방을 붙이면 축문을 읽는 것이 원칙이다. 축문을 작성하는 과정은 작축과
수축으로 이루어져 있다. 작축은 축의 내용을 짓는 것을 의미하고 수축은 종이에 축문을 쓰는 것을 의미한다.
축문의 내용은 그 제사를 지내게 된 연유를 ‘언제’-‘누가’-‘누구에게’-‘무슨 일로’- ‘무엇을’의 형식으로 고하고
제사를 받으시라는 줄거리로 이루어진다.
축문도 지방과 마찬가지로 가능한 한 한문으로 쓰는 것이 좋다. 거기에 함축된 오묘한 뜻을 한글로 다 표현하기
어렵기 때문에 한문으로 된 축문을 근엄하고 낭랑하게 읽으면 제사의 분위기를 더욱 신비스럽고 장엄하게 해주기도
하는 것이다. 축문의 글자는 모두 합쳐 보아야 70여 자에 불과하고 중복되는 글자를 빼면 얼마 안 되므로 조금만
학습하면 누구나 쓸 수 있다. 축문의 규격은 가로 24㎝, 세로 36㎝의 깨끗한 백지에 쓰며, 벼슬 있을 때의 호칭은 지방을 쓸 때와 같다. ‘學生’대신에 ‘관직명’으로, 그 부인은 ‘孺人’대신에 ‘貞敬夫人’등을 쓴다. 제사를 받는 조상을 표시 하는
첫 글자는 다른 줄의 첫 글자보다 한자 정도 높게 쓴다. 즉 신위를 표시하는 첫 자, 신위의 가상적인 행동 등을 표시할 때는 줄을 바꾸고 한 자를 올려 시작한다. 시제에서는 고조부모 이하의 여러 조상을 제사하는 것이므로 신위마다 각기
축문을 작성하여 첫잔을 올릴 때, 곧 초헌(初獻)때 읽는 것이 원칙이다. 그것은 또한 일정한 양식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표준 문안을 몇 부 작성하여 비치해 둔다면 아무 때나 베껴서 사용할 수도 있다. 명절에 지내는 차례에는 축문을 쓰지
않는다.

유(維) : 이제 라는 예비음이다.
세차(歲次) : 해의 차례가 이어 온다는 뜻이다. 유세차(維歲次)는 이해의 차례는로 축문의 첫머리에 쓰는 문투이다.
갑자(甲子) : 제사 지내는 해의 태세(太歲)이다. 즉, 년(年)의 간지(干支)이다.
병신(丙申) : 돌아가신날 즉, 제사지내는 초1일의 일진(日辰)이다.
효자(孝子) : 효자(孝子)는 부모(父母) 기제(忌祭)에 맏아들이라는 뜻이고 이 효(孝)는 맏이효자(字)로 제사를 지낼
권리와 의무가 있다는 뜻이다. 효손(孝孫)은 조부모(祖父母)기제(忌祭)일 때 맏손자라는 뜻이고, 효증손(孝曾孫)은
증조부모(曾祖父母) 기제일 때 쓰며 맏증손자라는 뜻이고 효현손(孝玄孫)은 고조부모(高祖父母)기제 일 때에 맏현손이라는 뜻으로 쓴다.
명(名) : 봉사주인(奉祀主人)의 이름이다. 위 사람이나 남편이 주인일 때는 이름을 안쓰는 가문도 있다. 만이 봉사주인이 사정이 있어 직접 제사 지내지 못할 때는 누구를 대신 시키든지 그 사실을 봉사주인의 이름 다음에 사유(와병, 여행,
유고등)장사미득사(將事未得使) 관계 이름 사제 기동(종제, 길동)이라 사실대로 쓴다.
감소고우(敢昭告于) : 감소고우는 아내에게는 감(敢)자를 쓰지 않고 소고우(昭告于)라고 쓰고 아들에게는 감소(敢昭)를 쓰지 않고 고우(告于)라고 쓴다.
현(顯) : 손위의 기제일 때 쓴다. 자손이 망부(亡父)에 대한 경어로 높혀서 말하는 것이다. 망(亡)은손아래의 기제일 때
쓰고 부인일 때는 망실(亡室) 또는 고실(故室)이라고 쓴다.
현고(顯考) : 현고는 아버지의 기제 일 때 쓰고 어머니의 기제에는 현비유인(顯(女+比)孺人)이라고 쓰고 현조고
(顯祖考)는 할아버지 기제일 때 쓰고 현조비유인(顯祖(女+比)孺人)은 할머니 기제일 때 쓴다.
처사(處士), 학생(學生) : 고인의 관직이 없을 때 처사 또는 학생이라고 쓰며 고인이 관직을 가졌을 때는 고인의 관직을 그대로 쓴다.
부군(府君) : 높여서 하는 말이다.
세서천역(歲序遷易) : 해가 바뀌었다는 뜻이다.
휘일부림(諱日復臨) : 돌아가신 날이 다시 돌아오니 뜻이다.. 아랫사람의 기제사에는 망일부지(望日復至)라 쓴다.
추원감시(追遠感時) : 세월이 흐를수록 더욱 생각이 난다는 뜻이다.
호천망극(昊天罔極) : 흠모하거나 공손함이 클 때만 쓰되 부모의 경우에만 쓴다. 불승영모(不勝永慕)는 조부 이상의
경우에 쓰는데 뜻은 길이 흠모한는 마음 이길수 없나이다의 뜻이다.불승감창(不勝感愴)은 남편과 백숙부모의 경우에만 쓰는데 가슴아픔을 이길수 없다는 뜻이며 불승비고(不勝悲苦)는 아내의 경우에 쓰고 정하비통(情何悲通)은 형의 경우에 쓰며 심훼비염(心毁悲念)은 아들의 경우에 쓴다.
근이(勤以) : 삼가라는 뜻이다. 아내와 아랫사람에게는 자이(慈以)라 쓴다.
청작서수(淸酌庶羞) : 맑은 술과 여러 가지 음식이라는 뜻이다.
공신전헌(恭伸奠獻) : 공경을 다해 받들어 올린다는 뜻이다.
상향(尙饗) : 흠향하십시오의 뜻이다.